북모아

카카오채널채팅

네이버톡톡

출판의 방법 > 출판의 방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출판의 방법
책으로 만들고 싶은 원고를 작성중이시거나 완성하신 작가님들은 어떤 방식으로 출판해야 할지 고민되실 거예요. 그렇다면, 출판을 하시려는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다양한 이유가 있으시겠지만, 많은 작가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크게 세 가지 목적이 있었습니다.

첫째, 작가가 되어 돈을 벌고 싶다.

둘째, 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싶다.

셋째, 나의 지식 또는 컨텐츠를 남들과 공유하고 싶다.

출판의 목적에 따라 출판 방식도 달라질 수 있어요. 아래의 출판 방식을 살펴보시고 작가님께 맞는 출판 방식을 선택하시길 바라요!

① 기획출판
기획출판은 출판사에서 기획의도에 맞는 원고를 선별하여 출판하는 방식입니다. 출판사에서 출판비용 전부를 지불하며 판매 및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합니다. 인세는 약 5%~10%로 적지만, 저자는 출판 과정에 비용을 들이지 않으며 출판사에서 선정되어 책을 낸 것이므로 어느 정도 양질의 원고임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해 기획출판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출판 방법 중 기획출판으로 계약하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계약을 하더라도 원고나 책의 전체적인 방향이 저자의 의도와 다르게 편집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획출판을 하고 싶으시다면, 직접 원하는 출판사에 투고하셔야 합니다. 해당 출판사에 메일로 원고와 기획안을 첨부하여 내 원고의 특징과 마케팅 요소 등을 보내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 많은 작가가 기획출판을 원하기 때문에 기획출판을 하는 출판사들에게는 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편집자가 모든 원고를 읽어볼 수 없기 때문에 기획안을 신경 써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② 자비출판
자비출판은 말 그대로 자신이 비용을 지불하여 출판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기획출판과는 달리 30%~60% 가량의 인세를 받습니다. 출판사마다 정책이 달라 계약 조건을 잘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전에는 1,000부 제작을 기본으로 적게는 200만 원에서 컬러의 경우 1,00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수십 부 정도의 소량으로 수십 만 원에 자비출판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책을 출판하는 작가가 된다는 것은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강의를 하시는 분들께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획출판을 하지 못하셨더라도 자신의 컨텐츠에 자신이 있다면 출판비용을 투자하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③ 협력출판
협력출판은 기획출판과 자비출판의 혼합형입니다. 출판사와 저자가 모든 비용을 50%씩 지불하고 수익도 50%씩 나눠 갖는 방식입니다. 출판사도 어려운 가운데 괜찮은 원고라 판단하고 저자도 자비로 모든 비용을 지불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저자와 출판사가 서로 최선을 다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작가가 원한다고 무조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④ 독립출판
독립출판은 편집과 디자인부터 인쇄소를 알아보는 것, 유통과 마케팅까지 모두 작가가 직접 하는 방식입니다. 자신만의 컨셉으로 책을 출판하고 판매하며, 젊은 세대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출판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하여 수익을 모두 작가가 갖습니다.

보편적으로 많은 양을 제작하지 않고 100부에서 300부 가량을 제작하여 독립서점 등의 한정된 공간에서 판매합니다. 메이저 서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이 대형 서점에 입고하기 어렵기도 하고 작가가 원치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형 서점에 입고하고 싶으신 독립출판 작가님들은 소량 자비출판을 통하여 인쇄하신다면 가능합니다.
요즘 새로이 독립출판물만을 유통하는 구조가 생겨나고는 있지만 아직은 유통과정에서 판매되는 부수에 대한 투명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판매되어도 도서 비용을 회수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⑤ 1인 출판
1인출판을 한다는 것을 출판사를 창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들은 책을 출판해주는 출판사의 이름으로, 또는 출판사 없이(독립출판의 경우) 진행되지만, 1인출판은 자신이 출판사 등록을 하고 직접 출판을 하는 것입니다. 출판계는 다양한 외주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어 얼마든지 1인 출판이 가능합니다.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면 원고(컨텐츠)를 작성하고 때로는 검증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교정·교열, 표지 및 내지 편집·디자인, 도서 제작, 유통, 판매·마케팅, 도서 관리를 모두 직접 해야 합니다. 좋은 원고가 있다고 해서 그 1종의 출판을 위하여 1인 출판을 한다는 것은 많은 생각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⑥ POD(publish on demand)출판
POD 출판은 원하는 수량만 그때그때 제작하여 유통하는 방식으로, 소량 자비출판과 비슷합니다. 많은 출판사들이 재고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옵셋으로 1,000부를 제작하여 200부가 판매된다면 나머지 800부를 처리하기가 어렵지요. 처음부터 300부만 제작하면 제작비 뿐만 아니라 800부에 대한 물류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POD 출판으로 처음에 조금만 제작하고 필요할 때 더 제작하여 유통한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형 서점에 유통하여 판매도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수익을 내기에는 쉽지 않는 구조입니다.


⑦ 비매품
출판을은 하지만 유통·판매를 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공공 기관이나 협회 같은 조직에서 출판하여 내부 자료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편집자


편집
편집가이드
주의하기
주문하기
편집전문상담

용지고시가

디자이너


디자인
디자인가이드
주의하기
주문하기
디자인전문상담

신청및등록


발주서
전자책신청

(주)북모아


소개
언론
SNS
찾아오시는 길
(주)북모아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2가 315-61 성수역 SK V1 Tower 706호   TEL: 1644-1814,   E-mail: book@bookmoa.com
그누보드5
Copyright © bookmoa.com All rights reserved.